Golang으로 Synology 연동 Telegram 봇 만들기
재택근무를 하면서 q10에서 타오 나스를 구매했습니다. 주 용도는 마크 서버 및 torrent 머신인데, 헤놀로지 세팅을 하다 보니 욕심이 생겨서 외부에서도 텔레그램 봇을 통해 torrent파일이나 마그넷 링크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여기서는 그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목표
- Telegram bot: 예전에 python으로는 만들어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Golang으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Torrent 파일은 disk station의 감시 경로에 넣어주면 되고, magnet은 Synology API(SYNO API)에서 지원하네요.
- 시놀로지 세팅: Download Station 감시 설정, API 설정, API 연동용 계정 생성 등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놀로지에서는 Golang을 지원하지 않아서 Docker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Telegram bot
- Telegram bot을 먼저 생생해야 합니다. 봇 생성 방법은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므로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 봇을 생성하고 토큰값을 사용해야 하므로 기록해둡니다.
- 봇과 연동할 App 소스 코드는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합니다.
- Telegram bot 연동은 아래 경로를 참고했습니다.
- https://github.com/go-telegram-bot-api/telegram-bot-api
- SYNO API 연동은 아래 경로를 참고했습니다.
- https://global.download.synology.com/download/Document/Software/DeveloperGuide/Package/DownloadStation/All/enu/Synology_Download_Station_Web_API.pdf
시놀로지 세팅
- 공유 폴더 생성:
- Download Station에서 감시할 'watch'라는 새 공유 폴더를 생성합니다.
- Telegram bot 소스 코드를 넣을 'system/tgbot-ds' 폴더를 생성합니다.
- Synology API 연동용 계정 생성
- 'tt_api'라는 계정을 만들고 watch 폴더의 읽고/쓰기 권한을 줍니다.
- Synology API에서 연동할 수 있도록 Download Station 응용프로그램 허용 권한을 줍니다.
- 계정을 생성했으면 현재 계정을 로그 아웃하고,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봅니다.
- Download Station 감시 설정
- Download Station 설정에서 Torrent 파일 감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ynology API 설정
- 제어판 > 응용 프로그램 포털에서 'Download Station'을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 사용자 지정 포트를 활성화합니다.
- Docker 설정
- Docker 설치가 안 되어 있으면, 패키지 센터에서 Docker를 먼저 설치합니다.
- Docker를 열어서 '이미지' 메뉴 > [추가] 버튼 > URL에서 추가 > 'golang' 입력 > '1-alpine' 태그 선택을 합니다.
- 잠시 후 이미지가 생성되면 이미지를 선택하고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 컨테이너 생성 화면에서 [고급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 고급 설정 창 > 고급 설정 > 자동 재시작 활성화를 누릅니다.
- 컨테이너가 폴더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볼륨을 설정합니다.
- App에서 환경 변수를 추가합니다.
BOTTOKEN에는 봇을 생성할 때 기록해둔 토큰 값을 입력합니다.
MYTGNAME에는 봇과 대화할 내 텔레그램 이름입니다.
DESTINATION에는 볼륨에서 마운트한 '/watch' 경로입니다. 앞에 "/"가 있어야 합니다.
SYNOHOST는 Synology API 설정에서 지정한 사용자 지정 URL과 포트입니다.
SYNID는 위에서 생성한 Synology API 연동 ID입니다.
SYNPWD는 위에서 생성한 Synology API 연동 ID의 암호입니다.
SYNOPATH는 Download Station에서 감시할 기놀로지 기준의 경로입니다. 앞에 "/"가 없어야 합니다.
명령에는 /bin/sh /go/src/run.sh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놀에서 Golang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테스트
- Docker > 컨테이너 메뉴에서 생성한 Golang을 실행해주고, [세부사항] 버튼을 눌러 창을 엽니다.
- '로그'탭으로 이동해서 로그를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은 로그가 올라오면 준비가 된 것입니다.
- Telegram에서 봇 에게 Torrent 파일을 전송하거나, magent URI를 메시지로 보내면 Download Station에서 다운이 됩니다.
사족,
SYNO API 연동하는데,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느라 시간이 좀 오려 걸렸네요. 그리고, Golang으로 만들려는 욕심 때문에 Docker를 사용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외부 패키지 연동이 안돼서 한참을 고생했네요. 결국엔 외부 패키지 전체를 복사해서 실행에 성공을 했네요. 이 부분이 깔끔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크로스 컴파일을 해서 바이너리를 직접 올릴까도 생각해봤는데, 시놀과 헤놀 모두를 지원하려면 직접 실행하는 방법이 나을 것 같아서 진행했습니다.